CJ대한통운, 글로벌 물류기업과 경쟁 본격 시동
CJ대한통운, 글로벌 물류기업과 경쟁 본격 시동
  • 이수연 기자
  • 승인 2019.08.18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7개국 148개 도시 266개 거점 ‘물류 네트워크’
- K-물류 플랫폼 확산 기반 ‘물류영토’ 확장 주력
- TES 첨단 물류기술 역량 통해 성장전략 가속화
[사진 제공=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의 글로벌 매출이 7년여 만에 전체의 42.3%까지 늘었다. 또 글로벌 임직원 숫자는 올해 상반기 기준 2만 1천명을 돌파했다. 같은 기간 국내 임직원은 1.2배 증가해 글로벌화가 CJ대한통운의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CJ대한통운은 올 6월말 기준 글로벌 임직원 수가 2만1147명으로 집계됐다며 18일 이 같이 밝혔다. 이는 전체 임직원 총 수 2만7527명의 76.8%를 차지한다. 글로벌 임직원은 CJ대한통운 현지법인과 M&A를 통해 인수된 뉴패밀리사에서 근무하는 현지 외국인이 대부분으로 한국 국적의 주재원은 극소수다.

CJ대한통운의 글로벌 임직원은 2013년 2920명으로 전체 임직원의 34.8%에 그쳤지만 지속적인 글로벌 투자에 힘입어 2016년 과반을 돌파했고, 2019년 6월말 기준으로 76.8%까지 늘었다.

같은 기간 국내 임직원은 5482명에서 6380명으로 1.2배 늘어난데 그친 반면 글로벌 임직원은 7.2배 증가했다. 특히 글로벌 M&A를 통해 새 가족이 된 뉴패밀리사 임직원은 2013년 146명에서 1만5763명으로 100배가 넘는 성장세를 이뤘다.

CJ대한통운의 글로벌 임직원 대부분은 전 세계 37개국 148개 도시에서 활동 중인 현지인들이다. 활동지역은 CJ로킨, CJ스피덱스 등이 영업을 하고 있는 중국이 7028명으로 전체 글로벌 임직원의 33.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K-택배 등이 진출한 태국과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이 5249명(24.8%)이었고 DSC가 소재한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 브라질 등 북미·남미 지역이 4,644명(22.0%), CJ다슬을 중심으로 한 인도는 3,348명(15.8%)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국내 물류기업으로는 드물게 알제리, 쿠웨이트, 이라크, 투르크메니스탄 등에도 현지 임직원 10여명이 근무하는 거점을 운영 중으로 전 세계 촘촘한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임직원이 크게 늘어난 배경에는 2013년 이후 적극적으로 추진한 글로벌 M&A가 자리잡고 있다. CJ그룹은 CJ대한통운을 인수한 2012년 말 물류사업을 그룹의 신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내용의 그룹 물류 비전을 발표한 바 있으며, 2013년부터 ‘글로벌 TOP5 종합물류기업’을 목표로 한 본격적인 글로벌화를 추진해 왔다.

특히 CJ대한통운이 가장 중요한 진출지로 꼽고 있는 중국은 2013년 CJ스마트카고, 2015년 CJ로킨 인수를 통해 몸집을 키웠고, 2016년에는 세계 3대 가전기업인 중국 TCL그룹과 물류합작법인 CJ스피덱스를 설립해 전기전자 물류시장에도 진입했다.

높은 성장잠재력을 갖춘 동남아시아에서는 2016년 말레이시아 CJ센추리로지스틱스 인수와 필리핀 CJ트랜스네셔널 합작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2017년 베트남 CJ제마뎁 물류‧해운 부문 인수, 태국 택배시장 진출 등을 통해 글로벌 진출에 가속을 붙였다.

지난해는 인도 최대 수송기업인 CJ다슬로지스틱스, 중동‧중앙아시아 중량물 1위 기업 CJ ICM 인수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했다. 특히 2018년 미국 DSC 인수는 세계 물류시장의 비주류였던 대한민국 물류가 주류 물류시장 공략을 시작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깊다.

글로벌 M&A 결과 2013년 1조706억 원이었던 CJ대한통운의 글로벌 매출은 올 상반기 42.3%로 크게 늘었다. 2018년 39.7%에 비해서도 2.6%p 높아진 수치다. 베트남 CJ제마뎁이 지난해 2월, 미국 DSC의 실적이 지난해 8월부터 연결 실적에 반영된 만큼 올해 글로벌 매출 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M&A, 지분인수, 합작법인 설립 등을 다각도로 추진하는 한편 CJ대한통운이 보유한 TES 첨단 물류기술 역량을 통해 글로벌 성장전략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차별화된 국제물류 서비스와 K-물류 플랫폼 수출을 통해 대한민국 물류영토를 확장하는 동시에 글로벌 물류기업과 어깨를 겨룰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