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핀란드, 6G 이동통신 기술협력 …ICT 정책 공유
한국-핀란드, 6G 이동통신 기술협력 …ICT 정책 공유
  • 최진희 기자
  • 승인 2019.06.11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핀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헬싱키 파시토르니 회관에서 열린 한-핀란드 스타트업 서밋에 참석해 혁신성장포럼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과 핀란드가 6G 이동통신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 5G‧인공지능‧빅데이터 등 분야에서의 다양한 협력 프로젝트도 발굴·추진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핀란드 고용경제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핀란드 방문을 계기로 이 같은 내용의 4차 산업혁명 공동대응 업무협약(MOU)을 11일 체결했다.

양국 정부는 이번 MOU를 바탕으로 과학기술공동위회를 개최, 정보통신기술(ICT) 정책을 공유하기로 했다.

앞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와 핀란드 오울루 대학은 지난 10일 6G 이동통신 기술협력 및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에 사인했다.

같은 날 한국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핀란드 에스푸 시내의 오타니에미 혁신단지를 비롯한 타피올라, 케일라니에미 등 3개 혁신단지(에스푸 이노베이션 가든)를 관리하는 핀란드 에스푸 마케팅도 서로 양해각서를 교환했다.

이번 방문은 핀란드가 10여년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세계 최고의 혁신국가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을 듣고 이를 통해 대기업 위주의 우리나라 성장 동력의 다변화와 지속 가능한 혁신 성장의 길을 모색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