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카이스트와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시장 활성화’ 속도
현대차, 카이스트와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시장 활성화’ 속도
  • 최진희 기자
  • 승인 2019.05.07 23: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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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 7일 개최
기술·노하우 공유해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 구축
[뉴시스]

현대자동차가 카이스트대학과 손잡고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시장 활성화에 나섰다.

현대차와 카이스트대학은 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개최하고 민관산학이 함께 교류하는 대화의 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국내 정착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모색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업계는 전동 킥보드 등 글로벌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규모가 지난 2015년 4000억원에서 2030년 26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금까지 거둔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기술과 노하우를 관계 부문에 적극 공유하고 국내 공유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전략이다.

전동킥보드·자전거 공유 서비스 등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는 차량 공유와는 달리 일정 지역, 수 ㎞ 내에서만 서비스되기 때문에 '라스트마일'로 불린다.

특히 라스트마일은 교통이 혼잡하거나 버스‧전철 등 대중교통이 닿지 않는 단거리 이동 서비스로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포럼 주제 발표에는 현대차와 카이스트, 국토교통부,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들을 포함해 카카오 모빌리티와 올룰로, 동남아시아의 그랩 휠스, 유럽의 분더 모빌리티 등 글로벌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 기업들도 대거 참여했다.

이날 첫 주제 발표자로 나선 최서호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융합기술개발실 상무는 독일, 미국 등 민관 협업을 통한 공유 생태계 구축 사례를 발표했다.

최 상무는 "세계적인 모빌리티 트렌드는 많은 이들에게 표준화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관이 긴밀하게 소통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현대차와 함께 진행한 전동킥보드 공유 시범 프로젝트에 대한 연구 분석 결과는 남선구 카이스트 바이오뇌공학과 연구원과 김은락 재난학연구소 연구원이 각각 발표했다.

지난 2월부터 4월 중순까지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카이스트 대전 캠퍼스 내에서 첨단 정보통신기술(IoT)을 접목한 전동킥보드 공유 시범 프로젝트를 실시한 바 있다.

현대차와 카이스트에 따르면 약 2개월간 공유 전동킥보드를 이용한 건수는 3300여건, 누적 이용 거리는 약 5000㎞에 달했으며, 다양한 사전 안전조치 덕분에 안전사고는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현대차는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를 기관과 업체들에 상호 공유함으로써 보다 많은 플레이어가 동참해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만드는 데 일조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기업‧스타트업과 함께 협업해 국내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의 조기 안착을 도모하는 기반을 구축할 방침이다.

티제이 탐 그랩 휠스 CEO는 "개인형 모빌리티의 성공은 정부와 지역사회가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운영자를 포함한 모든 이해당사자들은 관련 규제를 만드는 과정에서 제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라스트마일 서비스 시장 활성화와 고도화를 위해서는 민관의 긴밀한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현대차는 지난해 7월 한국의 라스트마일 물류업체 메쉬코리아와 중국의 라스트마일 이동수단 배터리 공유기업 임모터에 전략 투자하고 협업을 모색하는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 현대차는 개방형 라스트마일 플랫폼을 구축해 개인형 이동수단을 활용한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 나설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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